학위과정 입학지원시스템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2025학년도 전기 일반전형 

   석사·박사학위과정 모집요강 

 

 Ⅰ. 정원 내 전형

1. 모집학위 과정 및 전공  

모집과정

학위과정

모집전공

석사

박사

목회신학석사 (M.Div.)

 

목회신학

신학석사 (Th.M.)

 

구약학, 신약학, 조직∙문화신학, 종교철학, 교회사, 기독교윤리학, 기독교교육학, 상담코칭학, 선교학

문학석사 (M.A.)

 

상담코칭학

신학박사 (Ph.D.)

 

구약학, 신약학, 조직∙문화신학, 종교철학, 교회사, 기독교윤리학, 기독교교육학, 선교학

상담코칭학박사 (Ph.D.)

 

상담코칭학

    

2. 모집인원 : 각 전공별로 약간명

                        (총 입학 정원제로 전공별 모집인원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음)

  

3. 전형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면접심사 진행함)

  

4. 지원자격 

석 사

박 사

 

[목회신학석사/신학석사/문학석사]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025년 2월까지 취득이 가능한 자

또는 기타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신학박사/상담코칭학박사]

국내‧외 대학에서 신학석사학위 또는 목회신학석사학위 혹은 타 학과 석사학위를 취득한자 또는 2025년 2월까지 취득이 가능한 자

또는 기타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5. 입학전형 일정 (추후 변동될 수 있으며, 바뀐 일정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함)   

구 분

일 정

유의사항

인터넷 원서접수 및 서류제출

2024.10.14.(월) 10:00

       ~ 10.21.(월) 17:00

원서접수는 인터넷 (http://applyugst.yonsei.ac.kr/graduate)으로만 접수하며 마감시각 이후 원서입력 불가함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2024.11.8.(금) 17:00

연합신학대학원 홈페이지 (https://ysugst.yonsei.ac.kr/ysugst) 를 통해 공지

[서류합격], [불합격]으로 발표

서류합격자에 한해 면접시험 일시 및 장소에 대한 안내 공지

면접시험

2024.11.16.(토) 

대면 면접

최종합격자 발표

2024.12.6.(금) 17:00

연합신학대학원 홈페이지 (https://ysugst.yonsei.ac.kr/ysugst) 를 통해 공지

[최종합격], [불합격]으로 발표

합격자 등록

2025.2월

연합신학대학원 홈페이지 (https://ysugst.yonsei.ac.kr/ysugst) 및 최종합격자 발표 시 합격자 유의사항을 통해 공지

최종 등록자 서류제출

등록 후

~2025.3.10.(월)

최종합격자 유의사항을 통해 공지

 

 6. . 제출서류

  - 입학원서(온라인) 작성 시 유의사항 반드시 참고하여 작성

  - 서류원본을 이미지 파일(jpg, gif 또는 png 형식)로 스캔하여 온라인 원서접수 시 첨부함  

제출서류

지원학위과정

필수/

선택

비 고

석사

박사

대학 졸업(예정) 증명서*

필수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본

원본진위확인 가능한 서류 제출(문서확인번호 포함)

대학 성적증명서**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예정)증명서*

-

대학원 석사과정 성적증명서

-

학업 및 연구계획서

(자기소개,진학동기,학습목표 및 계획)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직접 입력

본인 사진

 

공인외국어성적표

선택

원서에 기재 시 관련 증빙자료

경력 및 연구실적 증명서

 *졸업예정자의 경우 졸업예정증명서 발급이 불가할 경우 재학증명서 제출 가능

**성적증명서 상 100점 만점 환산점수 입력 

 

7. 전형료 납부 (서류심사만 해당. 면접시험은 전형료를 부과하지 않음)

 : 지원서 최종제출 후 부여받은 가상계좌로 전형료 95,000원을 납부 

   (원서접수 완료 후에는 지원을 취소할 수 없으며 전형료도 반환되지 않음) 

 

8. 입학전형 유의사항 

※ 본 유의사항과 아래의입학원서 작성시 유의사항을 반드시 참조하여 지원서 작성 바람. 

※ 지원서 최종제출 후에는 원서 수정이 일절 불가하므로 반드시 지원사항이 정확하게 입력되었는지 확인 후 최종 제출하시기 바람. 지원자의 기재 오류로 인한 결과는 학교가 책임지지 않음. 

※ 원서접수 완료 후에는 지원 취소가 불가하며 납부한 전형료 및 제출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 지원서 접수 시 복수지원(2개 이상의 과정 또는 전공에 지원)은 불가함.

※ 면접시험 응시일에는 수험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유효기간 내의 여권 등 국가에서 발행한 공식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감독관 등이 신분 확인을 요청할 경우 성실하게 응해야 함. 

※ 제출서류의 미비·위조·변조 및 허위기재, 대리시험 등 부정행위자, 지원자격 미달자는 불합격 처리하며, 이러한 사실이 추후에 발견될 경우 입학이 허가된 후라도 합격이 취소됨. 

※ 최종합격자는 지원시 온라인 제출한 모든 증명서류의 원본을 개강일까지 행정팀(원두우신학관 113호)으로 직접 제출해야 함(일부 서류에 한하여 원본 대조 필한 후 사본 제출 가능).

※ 해외대학(원) 출신 최종합격자는 출신 대학(원)에서 발급한 학위증 및 성적증명서 원본과 함께 아포스티유(Apostille)를 받은 학위 입증서류(또는 출신교 소재 국가의 한국영사 또는 주한 공관 영사확인을 받은 학위 입증서류, 중국 대학(원)의 경우 중국 교육부학력인증센터(敎育部學位與硏究生敎育發展中心) 발급 학력인증서(중문)를 번역 공증한 서류 원본)를 개강일까지 행정팀으로 제출해야 함.

※ 학위수여(졸업)예정증명서를 제출한 자가 최종합격한 경우에는 반드시 학위수여(졸업)증명서와 최종 성적증명서를 개강 후 10일 이내에 행정팀으로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시 합격이 취소됨. 

※ 신입생은 첫 학기에 휴학을 할 수 없음 (단, 군입대, 출산 및 진단서를 첨부한 건강상의 이유로 휴학하는 경우만 가능함). 

※ 입학전형 평가내용은 공개하지 않음. 

※ 전형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우리 대학원 입학전형 운영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름. 

※ 기타 문의사항은 행정팀으로 문의(연세대학교 원두우신학관 1층 113호, ☎ (02) 2123-3243 , FAX (02) 2123-8642)

  

Ⅱ. 정원 외 전형

 

1. 일반전형[군위탁]

 

  가. 모집 학위과정 및 전공:Ⅰ. 정원 내 전형 1. 모집 학위과정 및 전공과 동일

 

  나. 모집인원 : 약간명(정원 외)

 

  다. 전형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면접심사 진행함)

 

  라. 지원자격

 

     1) Ⅰ. 정원 내 전형 4. 지원자격과 동일

 

    2) 국방부로부터 2025학년도 전기 연세대학교 정원외(군위탁생) 취학 추천을 받은 자

 

  마. 입학전형 일정: Ⅰ. 정원 내 전형 5. 입학전형 일정과 동일

 

  바. 원서 접수 방법: 온라인 원서접수 페이지(http://applyugst.yonsei.ac.kr/graduate)에 접속하여 지원서 작성 및 제출

 

  사. 제출서류

 

    1) Ⅰ. 정원 내 전형 6. 제출서류와 동일

 

    2) 교육부 추천 공문: 추천기관에서 교육부를 거쳐 본 대학원으로 발송한 공문(지원자가 직접 제출하지 않아도 됨)

 

  아. 전형료 납부(서류심사만 해당, 면접시험은 전형료를 부과하지 않음)

       : 지원서 최종제출 후 부여받은 가상계좌로 전형료 95,000원을 납부

        (원서접수 완료 후에는 지원을 취소할 수 없으며 전형료도 반환되지 않음)

 

  자.  입학전형 유의사항: Ⅰ. 정원 내 전형 8. 입학전형 유의사항과 동일

 

  Ⅱ. 정원 외 전형

 

2. 일반전형[북한이탈주민]

 

  가. 모집 학위과정 및 전공 :Ⅰ. 정원 내 전형 1. 모집 학위과정 및 전공과 동일

 

  나. 모집인원 : 약간명(정원 외)

 

  다. 전형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면접심사 진행함)

 

  라. 지원자격

 

    1) Ⅰ. 정원 내 전형 4. 지원자격과 동일

    2) 본인 명의의 북한이탈주민 등록확인서를 제출 가능한 자

 

  마. 입학전형 일정: Ⅰ. 정원 내 전형 5. 입학전형 일정과 동일

 

  바. 원서 접수 방법: 온라인 원서접수 페이지(http://applyugst.yonsei.ac.kr/graduate)에 접속하여 지원서 작성 및 제출

 

  사. 제출서류

    1) Ⅰ. 정원 내 전형 6. 제출서류와 동일

    2) 북한이탈주민 등록확인서: 2024년 9월 1일 이후 발행된 본인 명의의 북한이탈주민 등록확인서

    3) 북한이탈주민 학력확인서: 본인 명의의 북한이탈 주민 학력확인서(북한에서 대학(원)을 다닌 이력이 있는 경우에 한함(신입학 혹은 편입학 등으로 북한 이외의 지역에서 대학(원)을 나왔다고 하더라도 북한에서 대학(원)을 다닌 이력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

 

  아. 전형료 납부(서류심사만 해당, 면접시험은 전형료를 부과하지 않음)

       : 지원서 최종제출 후 부여받은 가상계좌로 전형료 95,000원을 납부

      (원서접수 완료 후에는 지원을 취소할 수 없으며 전형료도 반환되지 않음)

 

   자. 입학전형 유의사항: Ⅰ. 정원 내 전형 8. 입학전형 유의사항과 동일

  

  

■입학원서 작성시 유의사항■

 

 모든 지원자는 아래 유의사항을 참고하시어 입학원서 제출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공통 유의사항 

    ▪ 원서접수 마감시각 후에는 원서 입력 및 제출이 불가하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서 작성 시간이 길어질 경우 시스템에서 자동 로그아웃 되실 수 있으니, 수시로(30분 이내) 각 페이지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 중간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지원자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를 작성 완료해야 합니다. 

 

■ 인적사항 

    ▪ 성명, 주민등록번호는 주민등록등본과 일치해야 하며 영문성명은 여권상의 성명으로 기재해야 함.

    ▪ 사진은 3개월 내 촬영된 탈모상반신 사진(3cmX4cm)을 첨부할 것. 

    ▪ 입학전형 관련 개별 안내시 원서에 기재된 연락처(자택 및 휴대전화번호, E-mail)로 안내되므로 연락처를 정확히 입력할 것. 지원자의 기재 오류로 인한 결과는 학교가 책임지지 않음.

 

■ 학력사항 

    ▪ 학력사항에는 반드시 정규학위과정 졸업(예정) 사항만을 기재할 것.

     : 학부 학력 란에는 학사학위(전문학사는 기재하지 않음), 대학원 학력 란에는 석사 및 박사학위 사항만을 기재할 것. 비학위 과정, 교단 인정 과정 등은 학력사항으로 기재할 수 없으며 필요한 경우 경력사항 란에 기재할 것. 

    ▪ 대학 및 대학원을 편입학하여 졸업한 경우에는 최종 졸업한 대학 및 대학원 기준으로 학력사항 및 성적을 기재하고 첨부서류 업로드 시 편입 전적대학 성적증명서를 함께 첨부할 것

     외국 소재 대학(원) 출신자는 원서접수 시 제출하는 졸업(예정)증명서 원본에 아포스티유(Apostille) 또는 영사확인을 받아야 함. 부득이하게 해당 서류가 준비되지 않을 경우 졸업(예정)증명서 원본을 우선 제출하여 원서접수를 진행할 수 있으나, 합격 시 반드시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을 받은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함(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에 첨부된 졸업증명서는 사본 제출 가능하나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 자체는 반드시 원본 제출). 단, 중국 대학(원) 출신인 경우 중국교육부학력인증서(영문본 http://chsi.com/cn 에서 발급)과 학교에서 발행한 졸업(예정)증명서 공증본을 함께 제출함

    ▪ ‘대학(원) 백분위 환산성적’은 반드시 100점 만점의 환산점수를 기입하여야 하며, 성적증명서에 기재된 점수와 동일하여야 함. 

     : 성적표에 100점 만점의 환산점수가 없는 경우 졸업대학의 학적과에 별도로 요청하여 발급받아야 함(임의기재 불가). 입학원서에 기재한 성적이 제출한 성적표와 다르거나, 성적표에 100점 만점 환산점수가 표기되지 않은 경우 무효처리됨. 

    ▪ 외국대학 졸업자 중 출신 대학에서 100점 만점의 환산점수를 별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성적표에 기입된 평점을 그대로 성적사항에 기재함(외국대학 졸업자에 한함). 단, 해당 대학에서 제공하는 성적평점에 대한 안내표 및 설명자료 등이 있는 경우 이를 성적증명서 첨부 시 반드시 함께 첨부해야 함. 

    ▪ ‘학위등록번호’는 반드시 최종대학(원) 졸업증명서 기재사항과 동일하여야 함. 

     : 졸업예정자는 ‘졸업예정’으로 기재할 것. 학위등록번호와 증명서 발급번호를 혼동하지 마시기 바람. 

 

■ 경력사항(연구실적 포함)

    ▪ 경력사항이 있을 경우 그 사실을 기재하고, 이를 증빙할 수 있는 해당서류를 첨부하여야 인정함. 

    ▪ 직장경력은 각 기관 및 업체의 전임근무 경력 또는 이에 준하는 경력으로, 경력증명서를 통해 증빙 가능한 근무 경력에 한함.

        : 사회 및 산업체 근무자의 경우 법인등록된 단체의 전임근무 경력 등, 교계 경력은 전임사역자 경력 등을 말함.

    ▪ 학술지 논문게재 및 학회 발표 등 연구 실적이 있을 경우 해당 사실을 기재하고 증빙 서류를 첨부해야 함.

    ▪ 비학위과정 수료, 대외활동 등 지원 전공과 관련한 기타 경력사항도 기재 가능하며, 단 증빙 서류를 반드시 첨부해야 함. 

 

■ 자격사항 및 공인외국어성적 

    ▪ 공인 어학능력시험(TOEFL, TOEIC 등) 성적표, 관련 자격증 등 해당 사항이 있을 경우 그 사실을 기재하고 증빙 서류를 첨부해야 함.

 

■ 첨부서류

    ▪ 모든 서류는 원본(혹은 원본공증서류)을 스캔(JPG, GIF 또는 PNG 형식)하여 제출해야 하며 한국어나 영어 이외의 서류는 반드시 한국어 혹은 영어로 번역 공증하여 제출해야 함.

 

■ 학업계획서 

    ▪ 원서 작성기간 중 지원서 작성 페이지 접속하여 학업계획서 란에 내용 작성함(미리 작성하여 파일 첨부하는 것이 아님). 

    ▪ 총 A4용지 2~3매 이내의 분량으로 입학지원서 내 주어진 3가지 항목(자기소개, 진학동기, 학습목표 및 계획)에 대하여 기술할 것.

 

  • 개인정보처리방침
  •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 03722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 Copyright © 2019 United Graduate School of Theology, Yonsei University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x
x